본문 바로가기
disease & treatment

파상풍 예방 접종, 파상풍 예방 주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드라이버몽 2023. 8. 29.

 

파상풍이란?

 

상처를 통하여 감염하며 상처 부위에서 증식한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이 번식과 함께 생산해 내는 신경독소가 신경세포에 작용하여 근육의 경련성 마비와 동통(몸이 쑤시고 아픔)을 동반한 근육수축을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이다.

 

몸속에서 증식한 파상풍 균의 독소가 중추 신경과 척수를 침범함으로써 일어난다. 입이 굳어져서 벌리기 어렵게 되고, 이어서 온몸에 경직성 경련을 일으킨다. 사망률이 높으며, 예방 접종이 유효하다.

 

 

 

 

 

 

녹슨쇠 녹슨못녹슨철
파상풍 유발 인자

 

 

 

 

예방 및 예방접종

 

 

아다셀부스트릭스
파상풍 예방 백신 

 

 

 

 

1) 예방

 

상처가 났을 때는 상처 부위를 소독하고 죽은 괴사조직을 제거하는 등의 치료를 받아 파상풍균의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본인의 파상풍 예방 접종 기록을 확인하고 있어야 하며 면역을 유지하기 위해서 10년마다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파상풍균 독소에 대한 면역력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파상풍 면역글로불린의 투여나 파상풍 톡소이드(파상풍의 예방 백신으로 파상풍균의 독소를 약화시킨 것) 접종이 필요합니다.

 

 

 

2) 예방 접종

 

모든 영유아는 예방접종 대상이며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백신을 생후 2개월부터 2개월 간격으로 3회 기초 접종하고 생후 15~18개월, 만 4~6세에 추가 접종합니다. 이후 Tdap(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또는 Td(파상풍/디프테리아) 백신으로 만 11~12세에 추가 접종합니다. 0.5mL를 영아는 허벅지 전외측에 근육주사하고, 소아나 성인은 팔의 삼각근 부위에 피하 또는 근육주사하며, 매번 접종 부위를 바꾸어 가며 접종합니다.

 

 

 

 

3) 성인 예방접종

 

40세 이상 성인 중 DTaP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경우, Td를 3회 접종(이때 간격은 0, 1, 6개월)합니다. 이때 3회 중 한 번은 Tdap으로 접종하는 것을 권장(가능하면 1회 때 접종)합니다. DTaP 기본 예방접종을 받은 성인은, 마지막 접종으로부터 10년 이상 지났으면 Td 또는 Tdap 1회 접종을 권장합니다.

 

 

4) 상처 치료 시 파상풍 예방

 

예방접종 완료 여부와 상처의 오염 정도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이전에 파상풍 예방접종을 3회 이상 받은 경우 작고 깨끗한 상처는 마지막 접종 후 10년이 지났을 때만 Td를 1회 접종하고, 오염되었거나 큰 상처는 5년 이내에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으면 Td를 1회 접종합니다.

 

예방접종 여부를 모르거나 3회 미만인 경우 다친 후 즉시 Td 1회 추가 접종합니다. 상처에 따라 파상풍 인간면역글로불린(Tetanus Immune Globulin, TIG)을 투여하는데, 작고 깨끗한 상처는 파상풍 인간면역글로불린의 투여가 필요 없으나 오염되었거나 큰 상처는 파상풍 인간면역글로불린 250 IU를 근육주사해야 합니다.

 

 

 

 

못녹슨 못녹슨 못
파상풍 유발 인자 

댓글